교과세특 탐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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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국01-01~02]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동을 하며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10국01-03] 논제에 따라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에 참여한다.
▶ 정책 논제의 필수 쟁점으로는 문제의 심각성, 제시된 방안의 문제 해결 가능성 및 실행 가능성, 방안의 실행에 따른 효과 및 개선 이익 등을 들 수 있다.

[10국01-04] 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색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 협상에 대한 이해와 실행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함께 만족할 만한 대안을 모색하는 의사결정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협상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협상을 실행함으로써 양측이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경험을 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

[10국01-05~06]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또한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덤스터 다이빙(Dumpster diving)은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식료품이 쓰레기가 되어 길거리에 쌓이는 현실을 경고하기 위해 시작된 운동’이다. 덤스터 다이빙 운동은 우리에게 커다란 생각거리를 안겨준다. ‘무엇이 쓰레기이고 무엇이 아닌가? 이 많은 쓰레기들을 어떻게 하면 다시 되살려 낼 수 있을까? 환경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늘 상충할 수밖에 없는 걸까?’ 라는 주제 중에서 모둠별로 하나를 선택하여 토론해 보자.

국어국문학과, 언어학과, 인문학부, 문화인류학과, 철학과, 글로벌학부, 문화콘텐츠학과, 고고학과, 중어중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노어노문학과, 서어서문학과, 불어불문학과, 문예창작학과